1. 시험일정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09: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임)
구분 | 접수기간 | 시험일정 | 의견제시기간 | 합격자발표기간 |
2025년 20회 필기 |
2025.07.07~2025.07.11 빈자리 추가접수 기간 2025.07.31~2025.08.01 |
2025.08.09 | 2025.08.09 ~ 2025.08.15 |
2025.09.17 ~ |
2025년 20회 면접 |
2025.10.20~2025.10.24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클릭) : https://www.q-net.or.kr/man001.do?id=&gId=36&gSite=L
2. 시험과목 및 방법
구분 | 교시 | 시험과목 | 배점 | 문항수 | 시험시간 | 시험방법 |
필기 | 1 | 1. 한국어학 | 90점 | 60문항 | 100분 (09:30~11:10) |
객 관 식 4지택일형 및 주 관 식 |
2.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30점 | 20문항 | ||||
2 | 3. 한국문화 | 30점 | 20문항 | 150분 (12:30~15:00) |
||
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150점 | 93문항 (주관식 1문제 )함) |
||||
면접 | o 면접시험: 전문지식의 응용능력, 한국어능력, 교사의 적성 및 교직관, 인성 및 소양 |
3. 합격기준
구 분 | 합 격 결 정 기 준 |
필기시험 | 각 영역의 40퍼센트 이상, 그리고 전 영역 총점(300점)의 60퍼센트(180점) 이상을 득점한 자 |
면접시험 | 면접위원별 점수의 합계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 이상 득점한 자 |
4. 통계자료
<최근 5년 간 한국어교육능력검정 수험현황>
(단위 : 명, %)
구분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1차 시험 | 대상 | 3,928 | 2,962 | 2,114 | 1,868 | 2,091 |
응시 | 3,130 | 2,209 | 1,653 | 1,393 | 1,390 | |
응시율 | 79.7 | 74.6 | 78.2 | 74.6 | 66.5 | |
합격 | 1,250 | 1,055 | 993 | 604 | 645 | |
합격률 | 39.9 | 47.8 | 60.1 | 43.4 | 46.4 | |
2차 시험 | 대상 | 1,402 | 1,215 | 1,157 | 732 | 702 |
응시 | 1,324 | 1,160 | 1,085 | 708 | 680 | |
응시율 | 94.4 | 95.5 | 93.8 | 96.7 | 96.9 | |
합격 | 1,111 | 922 | 879 | 568 | 563 | |
합격률 | 83.9 | 79.5 | 81.0 | 80.23 | 82.8 |
5. 시험 개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한국어 교육 이론과 실제 교육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대개 필기시험과 면접 또는 실기평가로 나뉩니다.
1)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평가하는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과목들이 포함됩니다:
- 한국어학: 한국어의 구조, 문법, 발음, 어휘, 의미론 등 한국어 자체에 대한 이론을 평가합니다. 이 과목은 한국어 교육의 기초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 언어학 및 교육학: 언어 학습과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는 과목으로, 언어 습득 이론, 학습 이론, 교육학의 기초 개념에 대한 이해를 테스트합니다. 이 부분은 교육적 관점에서의 접근 능력이 필요합니다.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실제적인 방법론, 교재 개발, 수업 계획, 평가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이 과목은 교수법과 교육적 기술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한국 사회와 문화: 한국어를 가르칠 때 중요한 문화적 요소들, 한국의 역사,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한 이해를 테스트합니다.
2) 면접/실기평가
일부 경우에는 면접이나 실기평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는 한국어 교육자로서의 자질, 문제 해결 능력, 교육적 사고 등을 평가합니다. 실기평가는 수업을 실제로 진행하는 능력을 테스트하기도 합니다.
6. 시험 난이도 분석
1) 이론적 깊이와 실용성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난이도는 이론적 깊이와 실용적 응용을 동시에 요구하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이론적인 부분에서 언어학적 지식은 물론, 언어 교육 이론과 교수법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교수법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도 요구되므로, 단순히 이론을 암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생각하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2) 문법과 교육 이론
한국어학 과목에서는 한국어 문법과 언어 이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한국어 문법을 학문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기 때문에 문법적인 지식과 한국어의 구조적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학이나 언어 습득 이론은 학문적 깊이뿐만 아니라, 이를 실제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실용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3) 교수법 및 실기 평가
한국어 교육론에서는 교수법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수업 설계나 교재 개발 등의 실무적인 부분도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이 과목은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이 요구되며, 시험에서 나오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4) 문화적 이해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시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언어와 문화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을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부분입니다.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이론적 지식과 실제 교육 능력을 동시에 평가하는 어려운 시험입니다. 문법, 언어학, 교육학 이론뿐만 아니라 교수법과 실제 수업 진행 능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되므로, 철저한 준비와 실제 교육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험 준비를 위해서는 이론 학습과 실제 적용 연습을 병행하며, 문화적 이해 또한 반드시 중요하게 다뤄야 합니다.